림프마사지의 중요성

2021-11-02 20:10:07

림프마사지의 중요성


림프마사지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흔히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여러가지 경로 즉, 질병이나 손상 흡입, 음식물 등에 의해서 체내에 들어온 감염성 미생물 또는 이물질이 온 몸에 있는 림프모세관을 통하여 림프절에 들어오면 림프절에 있는 많은 세망내피세포 또는 청소세포에 의해서 살균 또는 식균되고, 더욱이 암의 전이는 림프계를 통하여 림프절 팽대가 일어나면 인근 조직에 압박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림프위치_마사데이

림프절 크기는 핀의 머리끝 크기에서 콩알 크기까지 주로 액와, 서혜부, 목의 양옆 결분혈과 기사혈 부위에 모여있는데요, 림프의 흐름은 매우 느려서 일분에 1-2미리리터로 흐르기 때문에 림프마사지를 해주면 그 흐름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림프마사지방향_마사데이

위 그림의 림프방향을 따라서, 림프마사지의 압력은 동전 하나를 올려놓은 압의 강도로 아주 가볍게 해줘야 합니다.

 

림프관은 진피 속은 0.3~2.4mm 의 유두층에 작은 혈관과 수많은 감각수용기와 함께 있으므로 뇌의 감각을 느껴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깊이 눌러도 안되고 너무 얕게 눌러도 안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천천히 림프의 방향을 따라서 압이 일정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마사지종아리_마사데이

피시술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따뜻하게 온도를 조절해주고 조명도 너무 밝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릴렉스한 음악은 심신을 평안하고 릴렉스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복적으로 천천히 림프의 방향을 따라서 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술자의 자세가 안정되어야 하고 힘든 자세를 피하여 부드럽게 행해줍니다.

몸이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나 발목부위가 붓거나 손발이 붓거나 액와부위 목부위 서혜부부위가 붓거나 색깔이 검어지거나 뭔가 나거나 그 부위를 만졌을때 동글 동글한 것이 느껴지거나 하시면 림프마사지를 받는게 좋습니다.

림프마사지를 받으면 우리 몸의 노폐물이 빠져나가면서 얼굴이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짐을 느끼게 됩니다.

 종아리부종마사지_마사데이

 


[어떻게 하면 노폐물 제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나?]

 

림프선은 막힌 관의 형태로 진피층의 상부에 주로 많이 존재하게 되는데요이러한 림프선은 주변의 콜라겐 섬유 등과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러한 끈들을 필라멘트(anchoring filament)라고 하며조직 사이에 림프를 통해 흡수해야 될 물질(노폐물)들이 많아지게 되면 이 필라멘트들이 림프선을 이루고 있는 세포를 잡아당김으로 해서 림프선에 틈을 만들어 놓게 됩니다.

 림프마사지2_마사데이

이런 틈이 생기게 되면 이때를 놓칠세라 주변의 노폐물들은 이곳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엉키게 됩니다. 어느 정도 주변의 노폐물들이 제거가 되면 다시 필라멘트는 림프의 세포를 놓아주게 되어 다시 틈이 없어지게 되면서 다시 주변에 노폐물들을 쌓이게 됩니다이러한 과정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피부의 움직임인데요,

림프순환마사지_마사데이

우리가 하루 종일 무표정 한 채로 혼자서 멍하니 있다보면 저녁 되면 왠지 얼굴이 붓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근육의 움직임이 부족하면서 혈액순환도 저하되어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겠지만 주 요인은 노폐물들이 정체되어 있는데도 원활하게 필라멘트들이 림프선의 세포들을 잡아당겨 틈을 만들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그대로 많은 양의 노폐물들이 쌓이게 됩니다.

 마사지정보_마사데이

다시 말하면, 적절한 근육의 움직임으로 피부를 움직여 주어야지 림프선 주변의 필라멘트들이 이동이 되면서 노폐물의 원활한 흡수를 도와줍니다.

만약 이것이 안 된다면 인위적으로 마사지를 통하여 이러한 필라멘트의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관리_스웨디시

 

[과한 자극의 마사지는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안된다?]


우리가 붓는 증상이 있다거나 노폐물이 잔뜩 쌓여 있어서 피부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면 으레 힘껏 비비게 되는데요.

그러다 성이 차지 않으면 피부가 벗겨지듯이 빡빡 밀어댑니다. 그래도 피부 관리에 경력이 있다고 혈액이나 림프가 흐르는 방향으로 말이죠.

발마사지_마사데이


그러면 정말 순환이 증가 되면서 원활하게 부종액이나 노폐물 등이 제거가 될까요?

림프 드레나쥐를 연구하는 많은 해부학자, 생리학자들이 발표한 논문을 보면 과하게 적용되는 마사지는 림프선 주변의 필라멘트를 끊어지게 해서 원활하게 노폐물이 림프선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종아리림프순환마사지_마사데이

심지어 빨갛게 피부를 만들어 놓는 과격한 마사지는 림프선의 연속성을 끊어내어 림프액의 원활한 이동이 아닌 정체를 촉진 시키며 심지어 손상된 림프선 안에 있는 림프액마저도 터져 나오게 하기 때문에 과도한 마사지는 절대 하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종관리와 비만관리, 체형관리에 있어서 특히,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